안녕하세요. 스마트동물병원 신사본원입니다. 쫑긋 세울 때 더욱 귀여운 우리 강아지의 귀. 이런 강아지 귀에 종종 염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강아지 귀에 염증이 생기면 귓속에 고름이 생기고 냄새가 나게 되며, 강아지도 힘들어합니다. 강아지 귀에 염증은 도대체 왜 생기는 걸지, 오늘은 강아지 귀 염증 원인과 증상, 관리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 귀 염증 종류
강아지 고막을 기준으로 고막 바깥을 외이, 고막 안쪽을 중이, 그리고 중이 보다 더 안쪽에 있는 신경 부분을 내이라고 부릅니다. 일반적으로 강아지 귀 염증은 강아지 외이염인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방치할 경우 중이와 내이까지 염증이 번져 중이염, 내이염으로 악하될 수 있어 중이염이 발견될 시 빠르게 치료하는 것이 필요해요. 강아지 중이염 및 내이염으로 악화될 경우, 안면 마비나 난청, 한쪽으로 빙빙 도는 행동 등으로 증상이 심각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강아지 귀 염증 증상 및 원인
강아지가 귀에 염증이 생겼을 때 증상으로는 귀에서 분비물이 많이 나오게 되고, 검붉은 색 귀지가 나올 수 있게 되어요. 또한, 강아지 귀에서 악취가 나거나 귀에 딱지가 지는 증상도 보입니다. 강아지가 귀가 가려운 것처럼 계속 긁는 행동이나 머리를 흔드는 모습을 보일 수 있어요.
강아지 귀에 염증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습한 귓속 환경
강아지 귓속은 ‘ㄴ’모양으로 되어 있어 통풍이 쉬지 않은 구조를 가지고 있어요. 그런데 푸들이나 말티즈 같은 견종들은 귀가 서 있지 않고 귓속에 털도 나 있어서 통풍이 더욱 어렵습니다. 통풍이 되지 않아 습해지게 되면서 염증이 발생할 수 있어요.
알레르기
강아지 알레르기 반응이 귀 염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가 원인인 경우 눈물량 증가, 피부 붉어짐, 가려움, 비듬, 털 빠짐, 소화 문제 등의 증상이 함께 동반될 수 있습니다.
귀 자극
잘못된 강아지 귀 청소나 귓속 털 정리 등으로 피부가 자극을 받아 상처로 인해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강아지 귀를 청소할 때와 털 정리를 할 때 올바른 방법으로 조심해서 해주는 것이 중요해요.
질병
강아지 귓속에 종양이 있거나, 치주 질환, 갑상선 질환, 쿠싱 증후군, 자가면역 용혈성 빈혈 등의 질병이 있을 경우 염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만약, 강아지의 귀 염증 원인을 찾기 어렵고 다른 행동의 변화를 보인다면 검사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강아지 귀 염증 관리 및 예방
귀가 덮여 있는 푸들, 말티즈, 코카 스파니엘 등의 견종이라면 일상적 관리가 중요합니다. 평소 귀를 열어 통풍을 시켜주고 귀 세정제를 사용해 잘 닦아주는 것이 필요해요. 귀 통풍을 위해 귀 주변 털을 너무 길지 않게 잘라주는 것도 필요하며, 귓속 털도 자극이 가지 않을 정도로 뽑아 주세요. 목욕이나 수영 후 귓속에 들어간 물을 잘 말려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강아지가 만성 귀 염증이 있는 경우, 일상적인 관리를 해주면서 귀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귀 세정제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증상이 심한 경우 동물병원에 내원해 처방을 받아야 해요. 바르는 약, 먹는 약, 주사 등으로 치료를 받게됩니다.
강아지 귀 염증 검사 및 치료는 스마트동물병원 신사본원에서
오늘 살펴본 것처럼, 강아지 염증은 초기에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더 심한 염증 증세로 이어질 수 있어요. 강아지의 귀 건강에 이상이 보인다면 빠르게 병원에 방문하여 검사와 치료를 진행해 주세요. 스마트동물병원 신사본원은 24시간 운영되는 동물병원으로, 정확하고 올바른 의료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전문 의료진이 늘 최선을 다해 노력합니다. 강아지 건강 관련 문의나 내원 예약은 병원 대표번호 및 카카오톡을 통해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