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마트동물병원 신사본원입니다. 반려견에게 평소와 달리 특별한 것을 먹인 적이 없는데, 강아지가 갑자기 설사를 할 때가 있습니다. 갑자기 어디가 아픈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되기도 하는데요. 이럴 때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을지, 오늘은 강아지 설사 증세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강아지 설사의 원인
평소에 건강하던 강아지가 갑자기 설사 증세를 보인다면 다양한 원인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급격한 식단 변화, 각종 바이러스, 박테리아 혹은 기생충 감염 등이에요. 또한, 설사 증세가 지속된다면 강아지 알레르기, 스트레스 혹은 편모충, 구충, 편충, 회충 등 특정한 기생충 감염에서부터 심각성이 높은 기타 질병까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췌장염, 염증성 장 질환, 과민성 대장증후군, 강아지 암, 신부전, 심장 질환 등이에요.
따라서, 강아지가 설사 증세와 함께 구토나 복통, 식욕감퇴, 무기력, 체중 감소 등의 증상을 동반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며 나이대에 따른 확인사항이 달라집니다.니다. 특히, 강아지에게 식욕 감퇴 증세는 건강의 심각성을 보여주는 지표이기 때문에 강아지가 설사 후 음식을 거부하는지 유심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아지 설사 시 대처법
그렇다면 강아지의 설사가 나타날 때 대처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구토 동반 설사 시
만약 강아지가 구토와 함께 설사 증세를 보인다면, 음식을 주지 않고 공복 상태를 유지하며 상태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물론, 이때에도 충분한 물을 주며 탈수증세를 방지해야 합니다.
구토를 멈추었다면
공복 상태에서 살펴보았을 때, 강아지가 최소 6시간 이상 구토를 하지 않는다면 닭고기와 흰쌀로 만든 죽을 소량 급여해 주세요. 이후에 구토를 하지 않고 대변의 무른 정도가 나아진다면 죽 급여량을 조금씩 늘려주세요. 만약, 공복 상태를 유지하였는데도 하루 이상 공복토와 설사를 지속한다면 감염이나 기타 질병에 의한 것일 수 있어 동물병원 방문이 필요합니다.
강아지 대변 색깔별 증세
강아지 설사가 하루 이상 지속될 때는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내원 전 집에서 추이를 살펴볼 때는 설사의 형태뿐 아니라 그 색을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며 사진으로 남겨 놓으시면 좋습니다.
붉은 변
붉은 기가 있는 형태의 변은 강아지 위장 내 벽이 긁혀서 혈액이 함께 배출된 것입니다. 생활 중 스트레스를 받거나 강아지 식단을 갑자기 바꾸었을 때, 딱딱한 뼈 간식을 먹다가 장벽이 긁혔을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흰색 점
만약 강아지 대변 군데군데에 흰색 점이 보인다면 기생충 감염을 의심할 수 있어요. 단순히 이물질이 1~2개 있는 것과 다르니 구분해서 살펴야 합니다.
초록색 변
강아지는 다양한 이유로 풀을 먹을 때가 있습니다. 특히, 속이 좋지 않아 구토를 유발하고자 다량의 풀을 먹을 때가 있습니다. 이같이 다량의 풀을 먹었을 때는 대변이 초록색 빛을 보이게 됩니다.
강아지 설사 예방법
평소 강아지의 건강한 배변을 위해 설사 예방법을 익혀두는 것도 중요합니다. 먼저 강아지에게 급격한 식단 변화를 주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딱딱한 뼈 간식을 급여할 땐 대변 형태를 살피고 장에 무리가 가는 신호를 보인다면 중단해야 합니다. 생활 환경에 플라스틱이나 볼펜 등 강아지가 삼킬 수 있는 이물질을 치우는 등 환경 관리도 중요해요. 마지막으로, 구충약 급여나 예방접종 역시 철저히 하여 강아지의 건강을 지켜주세요.
강아지 설사 진료 및 건강관리는 스마트동물병원 신사본원에서
강아지가 하루 이상 설사나 구토를 계속 보인다면 질병이나 감염일 확률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제때 치료할 수 있도록 이상이 보이면 빠른 내원과 진료가 필요합니다. 스마트동물병원 신사본원은 24시간 운영되는 동물병원으로, 정확하고 올바른 의료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전문 의료진이 늘 최선을 다해 노력합니다. 강아지 건강 관련 문의나 내원 예약은 병원 대표번호 및 카카오톡을 통해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