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ahlogo

안녕하세요. 스마트동물병원 신사본원입니다. 오늘은 강아지 식욕부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는데요. 식욕부진은 질병이 원인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지만, 보호자분들께서 간과하기 쉬운 증상입니다. 오늘은 강아지 식욕부진의 주요 원인과 이에 따른 의심 질병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식욕부진

강아지가 갑자기 식욕이 없어졌다면? – 주요 원인 3가지

강아지가 평소와 다르게 식욕이 유난히 없어졌다면, 단순히 편식이나 식사 투정일 수 있지만 아래와 같은 원인 때문일 수 있답니다.

1. 스트레스 

강아지는 환경이 갑자기 변하면 긴장이나 불안으로 인해 밥을 먹지 않을 수 있습니다. 환경 변화에 민감한 강아지의 경우, 유치원이나 호텔에 맡기거나 병원에 입원했을 때 일시적으로 식욕을 잃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여행 중에도 식사량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또한, 만약 아이가 혼자 있는 시간이 길면 외로움과 스트레스로 인해 식욕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요인이 강하게 의심된다면 가능한 한 시간을 최대한 함께 보내고, 혼자 있어야 할 때는 장난감 등을 준비해 불안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과식

급여하는 사료의 양이 적절한지 점검도 필요합니다. 식사의 종류에 따라 적합한 양은 다를 수 있으니, 하루 권장 섭취량을 기준으로 몇 번에 나누어 줄지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사 외에 간식을 과하게 주고 있지 않은지도 확인하는 것도 좋습니다. 간식을 필요 이상으로 너무 많이 주게되면 주식을 잘 먹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간식은 하루 권장 칼로리의 10% 이내로 주는 것이 바람직하며, 비만인 강아지라면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되는 간식으로 교체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질병

강아지가 밥을 먹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삼키기 어려워하는 모습이 보이면, 질병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만약 기운이 없거나 다른 증상이 있다면 즉시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사나 구토 같은 다른 증상이 있는지도 꼼꼼히 확인해주세요. 입이나 식도에 염증이 있거나 잇몸 질환 등으로 인해 통증이 있을 경우에도 밥을 잘 먹지 못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식욕부진

강아지 식욕부진 발생 시 의심 질환은?

구강 질환

강아지가 음식을 씹거나 삼키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면 구강 문제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치주염, 잇몸 염증, 구내염 등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해 식욕부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특히 나이가 많은 강아지들은 치석이나 치아 손실로 인해 구강 건강이 나빠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런 경우 먹는 동안 고통을 느껴 식욕이 감소합니다.

소화기 질환

식욕부진의 또 다른 흔한 원인은 소화기계 질환입니다. 위염, 장염, 소화불량, 장폐색 등이 강아지의 식욕을 급격히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이때는 구토, 설사, 복부 통증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소화가 어려운 음식이나 알레르기가 있는 음식 섭취 후에도 식욕 저하가 발생할 수 있어요.

호흡기 질환

불독, 보스턴 테리어, 시츄 같은 단두종의 경우 식욕부진 증상이 호흡기 질환이 원인일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삼키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전신 질환

강아지의 식욕부진은 신부전, 간 질환, 췌장염, 당뇨병, 암 등과 같은 심각한 전신 질환의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신부전이나 간 질환은 체내 독소가 제대로 배출되지 않아 식욕이 떨어지게 만들 수 있고, 림프종 같은 암 혹은 종양과 관련된 질환은 체내 대사 이상을 일으켜 강아지의 식사 습관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통증을 동반하는 종양이나 신경계 질환도 식욕 저하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식욕부진

강아지 식욕부진 대처법

강아지에게 식욕부진이 발생했을 때는 먼저 스트레스나 환경 변화, 외로움 같은 심리적 요인을 확인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약 구강 문제나 소화기 질환 등 질병이 의심된다면 빠른 시일 내에 동물병원을 방문해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고 일시적으로 식욕부진 증상만 보일 경우에는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는데요. 평소 먹던 음식을 조금씩 나눠주거나 기호성이 높은 음식을 제공해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간식을 줄이거나 적절한 운동을 병행해 활동을 촉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동물병원 신사본원, 강아지 검진부터 치료까지

식욕이 아예 없는 증상(식욕 절폐)이 24시간 이상 지속되거나 다른 증상(구토, 설사, 무기력 등)이 동반될 경우 즉시 동물병원에서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선 의심 질환과 같이 식욕 저하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우리 아이의 질환 여부를 파악하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스마트동물병원 신사본원은 24시간 전문 의료진이 대기하고 있어 응급진료가 언제든 가능합니다. 아이가 지속적으로 식욕부진 증상을 보이거나 기타 건강 상의 문제가 우려될 경우 본원에 방문 부탁드립니다. 언제나 우리 아이라는 마음으로 진료부터 치료까지 모든 과정에 임하는 스마트동물병원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기타 문의는 병원 대표번호카카오톡을 통해 부탁드리겠습니다. 

강아지 아플 때
글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