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마트동물병원 신사본원입니다. 사람도 몸이 아프거나 컨디션이 좋지 않으면 식욕이 떨어지게 됩니다. 고양이도 마찬가지예요. 고양이가 밥을 안 먹는다면 어딘가 아프거나 문제가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사실은 먹고 싶은데 어떠한 이유로 먹지 못하는 것인지, 식욕 자체가 아예 없는 것인지를 확인해야하고, 어떤 이유에든 48시간 이상 밥을 먹지 않을 경우 그 자체로도 지방간 등의 치명적인 상태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고양이의 식욕 절폐는 간과해서는 안 되는 증상입니다.. 오늘은 고양이가 밥을 안 먹을 때 원인과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양이가 밥을 안 먹는 원인
1. 음식이나 식기 문제
고양이의 건강 상태에 이상이 없는데 밥을 먹지 않는다면, 고양이가 먹는 음식이나 밥그릇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예민한 고양이는 음식의 맛이 조금만 바뀌어도 갑자기 밥 먹기를 거부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기존에 먹던 사료나 그릇이 바뀌었거나, 문제로 느낄 부분이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2. 입맛 변화
사료가 바뀌지 않고, 고양이가 몇 년 동안 잘 먹던 사료인데도 어느 날 갑자기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 고양이의 입맛이 떨어졌기 때문일 확률이 높지만, 간혹 사료의 원료가 바뀐 것을 민감하게 알아챈 것일 수도 있어요. 원료를 확인해 보고, 고양이의 입맛에 맞을 새로운 사료를 찾아주세요.
3. 상한 음식
집사의 실수로 상한 음식을 줬을 때에도 고양이가 밥을 먹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유통기한은 남았는데 보관이 잘되지 않았거나, 사료가 공기 중에 너무 많이 노출되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사람이 느끼지 못하지만 아주 미묘하게 냄새가 변했을 수 있어요. 예민한 고양이가 음식의 이상을 느껴 식사 거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4. 수염 스트레스
위에서 살핀 것처럼, 음식의 문제가 아니라면 식기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고양이에게 수염은 매우 예민한 신체 부위입니다. 이러한 수염이 계속해서 식기에 닿으면 고양이는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어요. 너무 입구가 좁은 식기라면 고양이가 불편해할 수 있으니, 수염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식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환경 변화
이사를 했거나 낯선 사람들과 함께 하게 되었을 때, 새로운 반려동물과 함께 살게 되었을 때 등. 고양이가 환경 변화 때문에 예민해질 수 있는 상황이라면 밥을 먹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낯선 환경에서 빠르게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병원에 가야 하는 상황
고양이가 밥을 먹지 않을 때 질병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고양이의 코가 막히거나 감기에 걸려 불편함에 밥을 먹지 않을 수도 있고, 위장에 염증이 있거나 기생충에 감염되었을 수도 있어요. 혹은, 고양이가 이물질을 삼켜 식사 중 구토를 하거나 음식을 제대로 먹지 못해 치아나 잇몸에 염증이 있어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밥을 먹지 않을 때 의심되는 질병은 다음과 같아요.
- 소화기 질환: 위염/장염, 이물질 섭취, 췌장염 등
- 치과 질환: 구내염, 치아 부러짐, 잇몸에 상처 등
- 호흡기 질환: 천식, 상부기도 감염, 폐렴, 폐수종 등
- 비뇨기 질환: 하부 요로 질환, 신장 질환 등
- 근골격계 질환: 관절염, 골절 등
이 외에도 당뇨나 심장병, 종양 등으로 밥을 먹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비만인 고양이가 밥을 계속 먹지 않는다면 지방간의 위험이 높아져요. 고양이 간의 주요 기능은 해독 작용인데, 지방이 쌓이면 간 기능이 떨어집니다. 간 기능이 약해지면 고양이 생명에도 위협이 될 수 있어요. 밥을 먹지 않는 고양이에게 다른 질병의 증상이 보인다면, 빠르게 병원에 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고양이가 밥을 안 먹을 때 대처법
고양이가 밥을 먹지 않는 이유에 맞게 그 대처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질병 등 건강의 문제가 아닌지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에요. 고양이의 몸 상태를 확인하고 밥을 먹지 않은지 하루 이상이 되었다면 수의사의 진찰을 받아보세요.
또한, 사료 맛을 점검해 주세요. 특히 고양이가 항상 먹어왔던 사료라면 최근에 사료에 바뀐 부분이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아요. 사료 회사에 연락해 문의해 보는 것도 정확하게 알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사료의 변화가 없다면, 고양이의 입맛을 돋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주세요. 평소와 다른 맛이나 식감의 음식을 먹여보거나, 고양이가 좋아하는 간식을 밥에 토핑처럼 얹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밥그릇도 고양이 식사에 큰 영향을 미쳐요. 고양이가 밥을 먹기 편한 높이와 입구가 넓은 밥그릇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플라스틱 같은 재질은 냄새가 스며들어 고양이가 싫어하는 것일 수 있으니, 유리나 도자기 그릇으로 바꿔보세요.
마지막으로, 비타민을 급여하는 것도 좋습니다. 비타민 B12는 식욕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양이의 소화기가 약하다면 비타민을 급여하는 것도 좋아요. 단, 비타민 급여 결정 시에는 수의사와 상담 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양이 건강 검진, 진료는 스마트동물병원 신사본원에서
고양이가 음식을 먹지 않아 간 문제 등 건강의 이상으로 이어질 경우, 고양이의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이 나타날 수도 있어요. 따라서 제때 치료할 수 있도록 이상이 보이면 빠른 검진과 케어가 필요합니다. 스마트동물병원 신사본원은 24시간 운영되는 동물병원으로, 정확하고 올바른 의료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전문 의료진이 늘 최선을 다해 노력합니다. 밥을 먹지 않는 고양이 관련 문의나 내원 예약은 병원 대표번호 및 카카오톡을 통해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