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마트동물병원 신사본원입니다. 강아지는 보호자에게 보내는 표현이 다양하지만, 고양이는 그렇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질병으로 인한 통증이 시작되어도 숨기려고 하는 특성이 있는데요. 이에 대해 바로 알고, 고양이가 아플 때 보내는 신호들에 인지하고 있는 것이 매우 중요하답니다. 오늘은 고양이가 아플 때 나타나는 증상  5가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합시다.

고양이 아플 때

고양이가 아플 때 보이는 대표적인 증상들

1) 활동이 줄어든다

여름철에는 더위로 인해 고양이들도 활동이 줄어들기 마련입니다. 무기력한 고양이는 보호자 눈에는 단순히 쉬고 있는 것처럼 보일 수 있는데요. 하지만 평소보다 더 많이 누워 있거나, 수면 시간이 길어졌다면 건강 상태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질병이 원인이라면, 수면 시간 외에도 움직임이 느려지거나 활동이 줄어들게 됩니다. 활동량 감소는 여러 질병의 초기 증상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2) 식욕 변화가 생겼다

고양이가 평소와 다르게 식욕을 보이지 않거나, 먹으려고 시도하지만 제대로 먹지 못하는 경우 건강 이상 신호일 수 있습니다. 만약 고양이가 식사를 하지 않아 굶게 되면 지방간과 같은 심각한 질병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식욕 변화로 인한 급격한 체중의 증가나 감소가 진행될 수도 있어요. 또한, 식욕 변화 외에도 음수량의 변화도 신장 혹은 요로 관련 질병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평소 아이의 식사량과 음수량에도 꾸준히 관심을 가져 주셔야 합니다.

3) 성격의 변화

질병으로 인한 통증이나 불편함으로 인해 아이 성격에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평소보다 지나치게 공격적인 행동을 보인다거나, 겁이 많아지며, 반대로 지나치게 애교를 부리는 경우 건강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있어요. 만약 고양이가 심하게 불안해하거나 초조해 보인다면, 뇌질환이나 신경계 질환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고양이 아플 때

4) 구토나 설사가 잦아졌다

고양이는 헤어볼을 자주 토하기 때문에 많은 보호자들이 이를 가볍게 넘기곤 합니다. 하지만 토하는 빈도가 잦아졌고, 체중감소 등이 동반된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구토와 설사는 한두 번 정도라면 큰 문제가 없을 수 있지만, 반복된다면 꼭 수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구토, 설사는 다양한 질병들의 대표적인 증상이기 때문입니다. 이때 구토나 설사의 사진을 찍어두면 진단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호흡의 변화

고양이가 헉헉거리며 숨이 가빠지거나, 호흡이 짧고 거칠어지는 것은 건강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신호입니다. 특히 입을 벌리고 헉헉 숨을 쉬는 개구 호흡 증세를 보인다면 더 심각할 수 있습니다. 격한 운동을 하지 않았음에도 호흡이 가빠진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참고로 고양이의 평균 호흡수는 1분당 20~ 30회, 심박수는 1분당 120~ 150회 정도이며, 아기 고양이의 경우 이보다 빠를 수 있습니다.

이런 행동도 질병의 증상일 수 있어

앞서 언급한 대표적인 증상들 외에도, 이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단순히 일시적인 현상으로 간주하기보다는 고양이의 건강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특히 여러 증상이 동시에 나타난다면 빠른 시일 내에 동물병원에 방문하여 보다 정밀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고양이의 건강을 유지하고, 질병이 더 심각해지기 전에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고양이 아플 때

고양이가 아픈 것을 빠르게 알기 위해서는

보호자의 역할이 가장 중요해요

고양이가 아프다는 것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보호자의 역할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이가 질병의 증상을 보이거나, 큰 변화가 생긴다면 그냥 넘기지 않고 의심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평소에도 고양이가 불편한 곳은 없는지 아이의 몸을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잇몸, 항문, 눈, 귀 등을 육안으로 살펴보고 다리나 복부 부위를 손으로 만져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때 평소와 다르거나 보호자가 만질 때 아이가 통증을 호소한다면 빠르게 병원에 방문해 주셔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정기적인 예방 접종과 건강검진입니다. 검진을 통해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를 하는 것이 좋은 예후를 얻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검진 시에는 수의사에게 평소 아이 건강 관련하여 걱정되는 점이나 행동 변화 등에 대해 말씀을 해주신다면 보다 자세한 검진이 가능합니다. 

고양이 전문 진료가 가능한 스마트동물병원 신사본원

스마트동물병원 신사 본원은 전문적인 고양이 진단 및 치료가 가능한 24시동물병원입니다. 고양이에 대한 깊은 이해와 다양한 치료 사례를 보유한 의료진이 내 아이라는 마음으로 진료에 임하고 있습니다. 만약 우리 아이가 질병의 신호를 보이거나, 질병 예방을 위해 검진을 시행하시고자 한다면 본원으로 내원 부탁드리겠습니다. 스마트 동물병원 신사본원은 언제나 반려동물을 위해 문을 열어두고 있습니다. 기타 문의는 병원 대표번호카카오톡을 통해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강남동물병원
글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