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마트동물병원 신사본원입니다. 고양이 방광염은 고양이에게서 꽤 자주 나타나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반려묘와 함께한 지 n년차가 된 집사라면, 고양이 방광염가 낯설지 않을 수 있어요. 흔한 질병에 속하지만 그렇다고 쉽게 낫는 질병은 아니므로 관리가 정말 중요한 질병입니다. 하지만, 관리만 잘 해준다면 고양이가 큰 문제 없이 씩씩하게 잘 지낼 수 있어요. 오늘은 고양이 방광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양이 방광염의 원인
고양이 방광염은 말 그대로 방광에 나타나는 염증을 통틀어서 의미합니다. 방광은 소변을 저장하는 장기이니 소변과 관련하여 문제가 생긴다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방광염은 하부요로기 질환인데, 여기서 하부요로기는 방광과 요도를 통틀어 말합니다.
고양이 방광염의 경우 대부분 정확한 원인을 밝히기 어려워요. 이렇게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에는 ‘특발성’이라고 부릅니다. 전체 중 50~70%가 특발성이라고 하니, 슬프게도 꽤 높은 확률로 우리 집 고양이가 방광염에 걸렸을 때 정확한 원인을 알기 어렵습니다. 의학적으로 밝혀진 건 아니지만 고양이가 스트레스를 받을 때나, 방광 내벽의 특정 물질이 부족한 것이 특발성 방광염의 원인이라고 추측되고 있습니다. 특발성이 아닌 경우에는 세균 감염에 의한 방광염이 주된 원인 중 하나에요.
고양이 방광염의 증상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방광은 소변을 저장하는 신체 기관인 만큼 증상 역시 대부분 소변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을 파악하고 평소에 고양이의 소변 횟수, 색깔, 냄새, 자세 등을 잘 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변의 변화로 나타나는 증상은 아래와 같아요.
1. 빈뇨
시도 때도 없이 자주 고양이가 소변을 보는 것입니다. 평소 고양이가 물을 많이 먹지 않는 편인데 갑자기 화장실에 자주 간다면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2. 배뇨 장애
고양이가 소변을 보기 힘들어하거나 심하면 고통스러워합니다. 만약 고양이가 화장실에 가서 계속 쉬를 하려고 하는데, 잘 안 나오거나 1~2방울만 나오고 만다면 좋지 않은 신호입니다. 평소처럼 자세를 취했지만 모래에 감자가 보이지 않는다면 자세히 살펴봐 주세요. 배뇨 장애는 응급 내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혈뇨
소변에 피가 나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람도 혈뇨를 보면 병원에 가는데, 고양이 혈뇨 역시 문제가 있다는 신호에요. 문제는 고양이 화장실에 깔린 모래 색깔이 어두운 경우가 많아, 고양이가 피가 섞인 소변을 봐도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유의 깊게 살펴보는 것이 필요해요. 소변 크기가 너무 작거나 옅은 핑크색을 띤다면 바로 병원에 가야 합니다. 밝은 색의 모래를 사용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4. 악취
고양이의 소변에서 평소와 다르게 강하고 특이한 냄새가 난다면, 이 또한 좋지 않은 신호입니다.
5. 탁한 색깔의 소변
방광염 증상이 나타나면, 고양이의 소변 색깔도 달라집니다. 평소처럼 맑은 노란색이 아니라 탁한 오줌이 나올 수 있어요. 마치 안개나 먹구름이 낀 것과 같습니다. 혈뇨와 마찬가지로 탁한 색깔의 소변을 발견하기 어려우니 자세히 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소변 실수
고양이가 화장실이 아닌 다른 곳에 소변을 하는 경우에요. 화장실에서 일을 잘 보던 고양이가 자꾸 침대 이불이나 빨랫감 같은 곳에 실수를 하는 것입니다. 이럴 땐 화를 내면 안됩니다. 고양이는 정말 깔끔한 동물이에요. 그래서 갑작스럽게 소변 실수가 늘어나는 것은 건강이나 화장실의 문제를 나타내는 신호입니다.
7. 생식기 그루밍
고양이는 그루밍을 정말 많이 합니다. 하지만 생식기 부위를 자꾸만 핥는다면 건강 이상의 신호일 수 있어요. 만약 생식기 근처 털이 축축하게 젖거나, 털이 빠질 정도로 그루밍을 한다면 관찰이 필요합니다. 열심히 단장을 하는 것이 아닌 건강의 문제일 수 있어요.
고양이 방광염 치료법
고양이 방광염 치료는 추측되는 원인에 따라 다르게 진행됩니다. 세균 감염이 원인이라면 항생제 치료를, 요도 이물질이 있다면 이를 제거하는 시술이 필요합니다. 또한, 결석이 문제라면 그 종류와 단계에 따라 처방식을 주면서 추이를 살피고 제거하는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정확한 진단을 받고 그에 맞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세균성 방광염
감염된 세균에 대한 적절한 항생제 투여가 필요합니다. 단, 증상이 조금 개선된다고 해서 보호자가 임의로 투약을 멈추면 항생제 내성 세균이 생겨 치료가 힘들어질 수 있으니 수의사의 진단을 통해 치료를 진행해 주세요.
특발성 방광염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특발성 방광염은 뚜렷한 원인이 없기 때문에 치료가 쉽지 않고 오래 걸릴 수 있으며 재발의 위험도 높습니다. 처방식 급여와 음수량 관리, 스트레스 관리, 방광에 도움이 되는 보조제 급여 등이 필요해요.
특발성 방광염은 빠르게 완치되지 않기 때문에 집사의 역할이 정말 중요합니다. 계속 증상을 지켜보며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치료의 핵심이에요. 처방식을 먹이며 음수량을 늘려야 합니다.
고양이는 입맛이 까다롭기 때문에 처방식을 바로 먹지 않을 수 있어요. 이 경우, 기존 사료와 조금씩 섞어가며 급여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바뀐 사료를 아예 거부한다면, 부지런히 다른 처방식을 찾고 수의사와 상담을 받으면서 관리가 필요해요.
또한, 고양이의 스트레스 관리도 매우 중요합니다. 화장실과 모래는 항상 깨끗하게 유지되는지, 환경은 편안한지 등을 항상 확인하고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며 자주 놀아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고양이 방광염 진단, 치료는 스마트동물병원 신사본원에서
고양이 방광염은 발견하는 것에도, 치료 후 관리하는 것에도 보호자의 관심이 매우 필요합니다. 관리가 어려운 만큼 고양이가 빠르게 건강을 찾을 수 있도록 수의사와 꾸준하게 상담하고 예방, 치료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마트동물병원 신사본원은 24시간 운영되는 동물병원으로, 정확하고 올바른 의료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전문 의료진이 늘 최선을 다해 노력합니다. 고양이 방광염 관련 문의나 내원 예약은 병원 대표번호 및 카카오톡을 통해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