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마트동물병원 신사본원입니다. 고양이가 그루밍을 할 때에는 진통제라고 할 수 있는 엔도르핀이 고양이 뇌에서 분비됩니다. 따라서, 고양이는 스스로 그루밍 하는 것을 좋아해요. 그리고, 간혹 그 정도가 심해지기도 합니다. 고양이가 너무 심하게 그루밍을 할 때는 언제일까요? 오늘은 그 원인과 문제 해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양이 과다 그루밍 원인
고양이의 그루밍이 심해지는 대표적인 상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갑작스러운 환경 변화
고양이의 그루밍이 심해지는 대표적인 이유는 고양이의 생활 패턴이나 환경이 달라졌기 때문이에요. 다음과 같은 상황에 고양이는 스트레스를 받으며 심하게 그루밍을 할 수 있습니다.
- 가족 중 한 명이 보이지 않음 (독립, 이혼, 죽음 등)
- 새로운 반려동물 입양
- 새로운 사람이 가족 구성원으로 들어옴
- 가구의 일부 혹은 전부 재배치
- 고양이 화장실이 다른 장소로 이동됨
- 고양이를 위한 환경 열악 (장난감 등 용품 미비, 가구 배치, 식단 문제 등)
- 여러 상황이 혼란스러운 가정에서 생활하는 경우
건강 문제
고양이 그루밍이 심해지는 것은 건강 이상 신호가 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질병적인 이유로 고양이가 가려움을 심하게 느껴 심한 그루밍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음식이나 벼룩, 진드기, 박테리아 감염이나 고양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심한 그루밍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건강 이상의 증상이 함께 보인다면 빠르게 수의사의 진단을 받고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고양이 과다 그루밍 유의사항
고양이가 심하게 그루밍을 하는 광경을 직접 보지 못하더라도, 고양이 털 라인이 까까머리처럼 보이는 짧은 털 라인으로 보인다면 과다 그루밍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그루밍을 심하게 했다고 해서 고양이 피부가 손상되지는 않습니다. 단, 고양이 피부질환 등 피부 문제로 과다 그루밍을 할 경우는 해당되지 않아요.
또한, 특정 묘종의 고양이의 경우 그루밍을 더 과도하게 하는 경향이 있어요. 샤미즈, 버미즈, 히말라얀, 아비니시안 고양이가 해당되어 더욱 신경 써 주는 것이 필요해요.
과다 그루밍 문제 해결법
고양이의 과다 그루밍의 원인 질병 등 건강 문제라면 치료가 필요합니다. 반면, 스트레스로 인한 과다 그루밍으로 진단받는다면 그 원인을 찾아 해결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외로움으로 인한 스트레스
집에 사람이 거의 없다면 펫시터를 부르거나 사람의 목소리를 틀어놓을 수 있습니다. 또한, 빨래하지 않은 양말 몇 켤레를 묶어 두어 안정감을 줄 수 있어요. 고양이에게 새로운 고양이를 만나게 해주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는데요. 고양이 성격에 따라 외로움의 해결책이 되기도 하지만 스트레스가 심해질 수 있으니 고양이 성향에 따라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환경 변화로 인한 스트레스
고양이를 위한 각종 장난감 놀이를 해주세요. 고양이의 자신감 회복 및 새로운 집, 동물, 사람과 연관 지을 수 있습니다. 고양이 낚싯대 장난감을 통해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페로몬 성분의 디퓨저나 스프레이를 고양이가 지내는 공간에 뿌려주면 안정감을 느낄 수 있어,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고양이 용품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고양이 과다 그루밍 진단 및 치료는 스마트동물병원 신사본원에서
고양이의 그루밍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그 정도가 심해진다면 건강의 문제일 수 있기 때문에 진단이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평소 고양이의 상태를 늘 꼼꼼히 살피는 것이 필요합니다. 고양이의 과다 그루밍의 원인을 알 수 없을 때 내원을 통해 진단을 받아주세요. 스마트동물병원 신사본원은 24시간 운영되는 동물병원으로, 정확하고 올바른 의료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전문 의료진이 늘 최선을 다해 노력합니다. 고양이 건강 관련 문의나 내원 예약은 병원 대표번호 및 카카오톡을 통해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