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길고양이 TNR 입니다. 길고양이 TNR은 Trap, Neuter, Return을 뜻하는데요. 길에서 생활하는 고양이를 포획하여 중성화 수술을 하고 다시 포획한 장소에 방사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길고양이 TNR 하는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요? 스마트동물병원 신사본원과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길고양이 TNR?

TNR은 1950년대에 영국에서 처음 시작되었습니다. 이후로 TNR은 꾸준히 성장하여 현재는 국내를 비롯한 미국, 호주, 터키 등 전 세계 다양한 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답니다. 

길고양이 TNR

길고양이 TNR, 왜 하는 걸까?

길고양이 TNR은 고양이의 과도한 번식을 조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길고양이 개체 수가 증가하면 불편함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을뿐더러, 이를 둘러싼 논쟁 역시 심해지기 마련입니다. 또한, 길고양이 개체 수가 통제 불가할 정도로 늘어나게 된다면 고양이의 사냥감이 될 수 있는 다른 야생동물들의 개체 수가 감소하게 됩니다. 이는 생태계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안락사를 통해 고양이의 개체 수를 조절하기도 했지만, 이 방법은 비윤리적이며 실질적인 효과가 없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고양이는 영역 동물이기 때문에, 길고양이가 사라진다고 해도 다른 고양이들이 해당 영역을 차지하며 개체 수가 다시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현재는 안락사가 아닌 길고양이 TNR을 통해 고양이의 번식을 조절하고 있는 것이랍니다.

TNR이 개체 수 컨트롤을 완벽하게 해낼 수 없지만, 현재를 기준으로 했을 때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랍니다. 더군다나 길고양이 질병 예방 및 건강 관리에도 TNR이 큰 도움이 되는데요. 길에서 생활하는 암컷 고양이의 경우, 임신과 출산을 반복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몸이 망가지게 되며, 심하면 죽음까지 이르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중성화를 하지 않는다면 유선종양이나 자궁축농증 등의 질병 위험도가 높아질뿐더러 암컷 고양이, 수컷 고양이 모두 지속되는 발정기에 큰 고통과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TNR, 아래 과정으로 진행

1. Trap

TNR의 첫 단계인데요. 지자체, 자원봉사자, 동물보호단체 등이 고양이를 포획하게 됩니다.

2. Neuter

포획된 고양이는 중성화 수술을 하게 됩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예방접종, 구충제 등의 간단한 과정을 함께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 TNR을 했다는 표식으로 귀 끝을 살짝 커팅하게 됩니다. 이는 TNR을 한 고양이를 구분하기 위함인데요. 커팅이 없다면 쉽게 구분이 힘들기 때문에 혹시라도 있을 재수술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TNR은 지자체에서 지정된 병원을 통해서 수술이 진행됩니다.

3. Return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수컷 고양이는 수술 24시간 이후, 암컷 고양이는 수술 72시간 이후 방사됩니다. 이때 고양이는 포획을 했던 원래 서식지로 방사됩니다. 하지만 그 장소가 고양이 생존에 위험이 있다고 판단되면 다른 안전한 장소로 방사될 수도 있습니다.

고양이 TNR 신청을 위해선

TNR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현재 거주하고 있는 지역의 구청이나 시청에 TNR 시행 여부를 문의해보셔야 합니다. 만약 TNR을 시행 중인 지역이라면, TNR 담당 부서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TNR을 시행하지 않는 지역이라면, TNR을 개인이 진행 및 부담하여야 합니다.

길고양이 TNR

TNR, 모두 할 수 있는 것은 아냐

길고양이라고 해서 TNR을 모두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2kg 미만의 어린 고양이나 임신-수유 중인 고양이의 경우 TNR을 진행할 수 없어요. 또한, 7~9월 장마철이나 12~2월 혹한기에는 되도록 TNR을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에 대한 의견도 분분합니다. 2kg 미만의 고양이, 수유 중인 고양이에 대한 TNR 금지는 국제 기준에 맞지 않는다는 의견도 있지만, 현재 이런 고양이들은 되도록이면 TNR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TNR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도 존재하는데요. 일부 사람들은 TNR이 고양이들의 개체 수를 줄이는 데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또한, TNR 프로그램이 주거 지역에서 고양이에게 수술 후 음식을 제공하고 도움을 주는 것을 장려하기 때문에 인근 주민들에게 편견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TNR은 고양이의 사람들과의 공존을 촉진하고 동물 복지를 개선하는 데 중요한 도구로 인식되고 있기도 합니다. TNR은 길고양이의 개체 수를 관리하고, 전염병 전파와 교란을 줄이며, 생태계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길고양이의 건강과 안전을 증진시킵니다.

오늘은 스마트동물병원 신사본원과 함께 길고양이 TNR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양한 시선이 존재하는 TNR, 사람들과 고양이들의 이익을 동시에 고려하는 포괄적인 해결책으로 여기는 것은 어떨까요?

* 스마트동물병원 신사본원은 TNR 사업을 진행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일반 중성화 내원 문의는 대표번호 혹은 카카오톡 채팅을 통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글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