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마트동물병원 신사본원입니다.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많은 사람들이 치과를 무서워합니다. 진료를 하루 이틀 미루다가 치아가 썩어 더욱 고통스럽고 어려운 치료로 이어지기도 해요. 강아지의 치아 질환도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강아지 치아 질환 초기에는 보호자의 발견이 어려운 편이에요. 강아지 치아 질환 발견이 늦어질수록 질환 정도가 심해져서 이빨을 뽑아야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오늘은 강아지 치주염 중심으로 강아지 치아 질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 치아 질환은?
강아지 치아 질환은 주로 이빨과 잇몸에 생긴 치석으로 인해 염증이 생기면서 진행됩니다. 강아지가 먹은 음식물의 찌꺼기를 양치질로 제거하지 않으면 플라그, 치태가 치석이 되어요. 이를 방치하면 염증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강아지가 양치질을 싫어해서, 혹은 보호자가 어려워해서 자주 못 시킨다면 유의해야 하는 강아지 질병 1순위입니다.
강아지 치아 질환은 진행 정도에 따라 명칭이 달라집니다. 질환 초기에 잇몸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 강아지 치은염이라고 합니다. 그 염증이 심해져 강아지 잇몸과 잇몸 주변의 뼈인 치조골까지 퍼지는 것이 강아지 치주염이에요. 강아지 치주염의 증상으로는 염증으로 잇몸이 붓고 붉어지는 모습이 나타납니다. 또한, 강아지가 딱딱한 음식을 잘 씹지 못하고 양치질을 하거나 음식을 먹을 때 피가 나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강아지 치주염은 잇몸 주변 뼈인 치조골에도 염증이 생기므로 잇몸의 붉은 기가 다른 질환보다 더 진하고 부위가 넓어집니다. 진행될수록 치아가 흔들리기 시작합니다.
강아지의 상악 치주염이 심해지면 강아지의 입과 코 사이에 구멍이 생겨서 연결되어 버리는 질병이 나타날 수 있어요. 이를 강아지 구비강누공이라고 부릅니다. 염증이 너무 심해지면 구강과 비강을 나눠주는 뼈가 녹아버려서 연결되는 것입니다. 이 경우, 강아지 입속 세균이 비강으로 넘어가 염증이 생겨 기침이나 콧물, 체중 감소 등의 증세를 함께 보일 수 있어요. 심하면 강아지 폐렴까지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하악 치주염이 심해지면 아래턱의 뼈가 녹아 하악 골절까지 생기는 경우도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강아지 치아 질환 원인
1. 양치 문제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강아지 양치에 소홀하면 치아 질환으로 이어집니다. 강아지가 먹은 음식의 찌꺼기를 닦아주지 않으면 이빨과 입속에 플라그가 쌓여 치석이 생기기 때문이에요.
2. 덧니 혹은 부정교합
덧니가 있는 강아지는 치아 질환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특히, 소형견의 경우 이빨이 자라날 공간이 적어서 이빨이 나지 않거나 덧니, 부정교합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양치를 해도 치아 사이사이 제거되지 않은 치석이 쌓일 확률이 높아 치아 질환에 더욱 취약할 수 있어요. 또한, 빠져야 할 유치가 빠지지 않아 덧니가 생길 수 있는데요. 심할 경우 덧니가 잇몸을 찔러 만성 염증을 일으키거나 제대로 씹지 못하게 됩니다. 소형견의 경우 치아 교정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평생 고통을 느끼게 될 수 있어요.
3. 더러운 물건을 자주 핥는 경우
강아지가 더러운 장난감이나 껌 등을 자주 핥는다면 치아 질환에 노출될 확률이 더욱 높아져요. 입안에 각종 세균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강아지가 자주 핥고 씹는 물건은 항상 청결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4. 영양분 부족
이 외에도 강아지의 영양상태가 좋지 않거나 노견 등 면역력이 약한 강아지의 경우 치아 질환에 더욱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강아지 치주염 관리법
양치질
강아지 치주염을 포함한 치아 질환의 주된 원인은 소홀한 양치질이기 때문에 양치질이 예방의 시작입니다. 강아지가 소형견이거나 덧니, 부정교합이 있는 경우에는 더욱 꼼꼼한 양치질이 필요해요. 부정교합이 있는 강아지라면 어금니용 칫솔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만약, 강아지 양치를 자주 하지 못하는 경우엔 강아지 치아에 많이 달라붙는 간식 종류는 되도록 피해주세요. 치석 예방용 껌이나 건식 사료 등을 급여하는 것도 치석이 쌓이는 속도를 조금은 줄일 수 있어요. 단, 치석 껌은 양치질을 시키고 보조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치석 제거 시술(강아지 스케일링)
강아지 치주염 예방, 관리 목적으로 강아지 스케일링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다만, 사람과 달리 강아지는 스케일링 시 전신마취가 필요해서 자주 시키는 것은 어렵습니다. 따라서, 스케일링 진행 여부와 주기는 강아지의 나이, 치석과 건강 상태에 맞추어 결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면역력 관리
강아지의 영양 상태와 면역력이 좋지 않다면 치주염에 노출되기 더욱 쉽습니다. 따라서, 강아지에게 영양적으로 맞는 식단 제공이 필요해요. 특히, 다른 질병을 앓았거나 나이가 든 강아지라면 매일매일 치아와 잇몸의 상태를 체크하면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아지 치주염 치료 및 치아 질환 검사는 스마트동물병원 신사본원에서
강아지 치주염이 심각한 상태라면 제때 발치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흔들리는 치아를 그대로 가지고 있으면 치통이 심해 강아지가 음식을 제대로 먹지 못하여 건강이 더욱 악화되기 때문이에요. 강아지 치주염 및 치아 질환이 의심된다면 빠른 내원을 통해 검사를 받아주세요. 스마트동물병원 신사본원은 24시간 운영되는 동물병원으로, 정확하고 올바른 의료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전문 의료진이 늘 최선을 다해 노력합니다. 강아지 건강 관련 문의나 내원 예약은 병원 대표번호 및 카카오톡을 통해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