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마트동물병원 신사본원입니다. 강아지 비만은 다양한 강아지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농촌진흥청에서 진행한 국내 동물병원 조사에 따르면 약 40% 강아지가 비만이라고 합니다. 우리집 강아지도 혹시 비만이 아닌지, 대비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오늘은 강아지 비만으로 나타날 수 있는 질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만 강아지 위험 질병
강아지 관절 질병
강아지가 비만으로 체중이 무거워지는 만큼, 강아지 관절에게 가는 부담이 커집니다. 따라서, 강아지 관절 질병에 더욱 취약해져요. 강아지가 걸릴 수 있는 관절 질병에는 슬개골 탈구가 있습니다. 주로 소형견에게 많이 나타나며 무릎 관절 위의 무릎뼈인 슬개골이 어긋나는 질병이에요. 요크셔테리어, 치와와, 포메라니안, 푸들, 보스턴테리어 등 강아지가 취약하며 이러한 유전적 위험을 갖고 있는 강아지의 경우 비만 관리가 더욱 중요합니다. 대형견 강아지의 경우 전십자인대 파열이 많이 나타납니다. 대퇴골과 정강이뼈를 연결하는 전십자인대가 늘어나거나 뒤틀리거나 파열되는 질병이에요. 래브라도 리트리버, 로트와일러 및 마스티프 등 대형견종에게 많이 발병됩니다. 강아지에게 관절 질병이 생기면 걸을 때 다리를 절뚝거리거나, 제대로 잘 서지 못하며 앉을 때에도 다리에 불편한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강아지 당뇨
강아지 당뇨는 사람의 당뇨와 마찬가지로 인슐린이 췌장에서 제대로 분비되지 않거나, 인슐린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면 당이 에너지원으로 사용되지 못하면서 발생합니다. 에너지원으로 사용되지 못한 당이 혈액 속에 계속 남게 되는 질병이에요. 강아지 비만은 당뇨병의 원인이 되는데요. 이러한 당뇨병은 다른 합병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어, 건강의 악순환이 될 수 있어요. 강아지 당뇨병은 백내장, 방광염, 심장질환, 신장질환, 당뇨병성 케톤산증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강아지에게 당뇨가 생기면 소변량이 늘고 물을 많이 마시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식욕이 증가하지만 체중은 감소할 수 있어요. 그 외에도 복부 팽창, 무기력함, 푸석해지는 피모, 시력 저하 등이 보일 수 있습니다.
강아지 심장병
강아지가 살이 쪄서 몸이 커지게 되면 온몸에 필요한 산소량도 많아집니다. 원활한 산소 운반을 하기 위해 심장은 더 많이 일을 하고, 심장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원래 심장 질환이 있던 강아지의 경우 비만으로 심장병이 더 악화되기도 해요. 심장병이 있는 경우 정상 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강아지 비만 원인
그렇다면 강아지의 비만은 왜 발생할까요? 사람의 체중이 증가하는 것과 기본적인 원리는 같습니다. 강아지가 사람 음식과 간식을 많이 먹으면, 섭취 염분과 칼로리가 높아져 살이 찔 수 있습니다. 또한, 적은 운동량과 불규칙한 식사습관도 비만을 불러요. 신체에서 필요한 열량보다 많이 섭취하는 것이 체중이 증가하는 기본적인 원리이니, 우리 강아지에게 맞는 적정 열량 칼로리를 계산하여 관리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아지가 먹을 때 애처롭게 쳐다보니 안 줄 수 없어요, 아이가 너무 배고파해서 자꾸 주게 돼요 등의 이유로 관리를 어려워하는 보호자 분들이 계신데요. 한 번 두 번이 계속되어 습관이 될수록 더욱 고치기 어려우니 강아지와 보호자 모두를 위해 철저히 관리해 주세요.
비만 강아지 관리 방법
철저한 식단 관리
강아지의 나이, 건강을 고려하여 알맞은 사료와 급여량을 정해 식사를 챙겨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현재 먹고 있는 사료가 아주 고칼로리가 아니라면, 동일한 사료를 1/3만큼 주는 것도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되어요. 비만 강아지에게는 사람 음식을 포함한 간이 있는 음식을 주지 않는 것이 좋으며, 간식도 비만 강아지에 맞게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규칙적인 운동
강아지가 운동을 해야 한다고 해서 무조건 많이 뛰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비만 강아지의 뜀박질은 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어요. 따라서, 천천히 오래 걷는 것이 필요합니다. 몸이 무겁기 때문에 움직이는 것을 싫어할 수 있는데, 5분씩이라도 스스로 걷게 해주는 것이 중요해요. 익숙해졌다면 최소 2~30분 산책을 진행해 주세요. 평소에 좋아하는 공이나 장난감을 이용해 놀아주어 실내 활동량도 늘릴 수 있도록 해주세요.
강아지 비만 진단 및 관리는 스마트동물병원 신사본원에서
강아지가 비만이더라도 강아지의 나이와 건강 상태에 맞게 관리를 꾸준히 하면 정상체중으로 돌아와 건강한 일상을 보낼 수 있습니다.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해요. 또한, 비만 강아지는 여러 질병에 노출되기 쉬우니 건강 검진도 중요합니다. 비만 강아지의 질병 검사 및 진단이 필요할 땐 병원에 방문하여 상담해 주세요. 스마트동물병원 신사본원은 24시간 운영되는 동물병원으로, 정확하고 올바른 의료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전문 의료진이 늘 최선을 다해 노력합니다. 강아지 건강 관련 문의나 내원 예약은 병원 대표번호 및 카카오톡을 통해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